저작권은 대개 대규모 로펌이나 대기업과 관련된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작은 스튜디오에서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모든 규모의 업체가 이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저작권 문제로 법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빠지지 않기 위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디자이너들에게 저작권은 도전과 기회를 모두 제공합니다. 특히 YouTube나 Facebook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에서는 이미지나 비디오를 업로드하기 전에 저작권 문제를 미리 검색하므로, 다른 사람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일이 점점 더 쉬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은 고객, 출판사, 그리고 작품을 복제하려는 모든 사람들과의 협상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저작권 이야기는 미디어에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창작 분야에 따라 저작권이 수행하는 역할은 다양하며, 다국적 출판사에게 유용한 부분이 반대로 프리랜서에게는 유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디자이너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6가지 저작권 관련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1. 저작권, 가장 기본이 되는 법입니다
저작권은 사용자에게 어떠한 조치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창작물의 저자나 창작자가 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기본적으로 저작권은 사용자에게 귀속됩니다. 즉, 작업을 복사할 사용자와 조건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일방적인 조약으로 인해 세계 대부분의 국가가 귀하의 저작권을 인정하게 됩니다. 물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의 작품을 이용하고 싶다면, 저작권자가 70년 이상 전에 죽지 않았다면, 그들이 저작권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오래 지속됩니다!
2. 디자인은 보호되지만 스타일은 보호되지 않아요
디자인 형태 대부분은 패션과 유행에 민감합니다. 특정 디자인은 저작권으로 보호되지만, 스타일을 구성하는 구성 요소는 저작권이 없습니다.
가구 디자인을 한 경우, 대형 상점은 당신의 승인 없이 당신의 디자인을 상용화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재료와 색상 선택과 같은 요소를 복사할 수는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시각적 언어의 대부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디자이너들이 여러분의 스타일을 모방하고 있다면, 가장 합리적인 접근은 칭찬으로 받아들이고 여러분의 작품이 잘 보이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여러분은 남보다 앞서가는 것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3. 저작권 있는 이미지를 재사용할 수 있는 꼼수는 없어요
기존 사진이나 일러스트를 사용할 때는 저작권을 피할 방법이 없습니다. 디자이너들은 종종 이미지를 일부러 흐리게 하거나 왜곡하여 스타일을 변경함으로써 저작권을 회피하려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영국이나 유럽에서는 통용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사진을 기반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도 저작권 침해가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오래된 이미지나 적절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로 된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저작권 소유자에게 허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얼마를 지불하고 어떤 조건을 따를지는 저작권자가 결정하게 됩니다.
4. 클라이언트에게 자동으로 저작권이 넘어가지 않아요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것과 다르게, 디자인을 위해 지불한 돈에도 불구하고, 디자이너가 서면으로 서명하지 않는 한, 저작권은 여전히 디자이너에게 있습니다. 고객은 디자인을 처음 의뢰한 컨텍스트 안에서만 디자인을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수정하려면 디자이너의 허락이 필요합니다.
법을 잘 아는 고객들은 이것을 알고 있고, 당신이 저작권에 서명하는 것을 원할 것입니다. 따라서, 저작권 서명을 요청하는 것은 협상의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동과 저작권 모두 청구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은 관행입니다. 예산이 적은 소규모 고객의 경우, 디자이너와 함께 작업하면서 저작권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5. 클라이언트 교육을 지원해야 합니다
디자이너는 복잡한 라이선스 및 권한 문제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시각적 정체성은 그래픽 디자이너, 유형 디자이너, 사진작가 및 카피라이터 등의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권한에 대한 이해는 디자이너의 업무 중요한 일부입니다.
고객이 라이선스 계약에 서명하고 저작권 침해에 대한 법적 책임이 있다 하더라도, 디자이너가 이에 대한 경고를 충분히 하지 않으면 고객이 디자이너를 태만으로 고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스크톱용 글꼴 라이선스와 웹용 글꼴 라이선스가 다르거나, 내부 뉴스레터용으로 허가된 사진을 회사 블로그에 게시할 수 없다는 사실 등을 클라이언트가 모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디자이너는 고객이 라이선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6. 카피를 한다면, 효력이 즉시 발효됩니다
대부분의 디자인 작업은 상황과 고객에 따라 매우 특수한 경우가 많아서, 자신의 작업물을 직접적으로 재현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러나 일러스트레이터의 경우는 다릅니다. 일단 삽화가 제작되면 그래픽 디자인, 의류, 또는 다른 편집 환경에서도 재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저작권 소유자로서, 복사본들에 대한 처리 방식은 귀하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권리를 명확히 알고 있다면 변호사를 고용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단지 상대방과 연락을 취하고 합의를 이루어 보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대상이 더 큰 기업인 경우, 소송을 제기하는 것이 자신에게 불리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작권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경우가 있으므로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올바르게 사용하고 관리하면 불이익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전문가의 숨겨진 보물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고 디자인 만들려면 자간, 커닝을 알아야 한다고? 그게 뭐야? 어떻게 해? (0) | 2023.03.13 |
---|---|
내 컬러 감각은 세계 몇 등?! 컬러 부심 있는 디자이너들 일단 들어와봐 (0) | 2023.03.13 |
이 사진 써도 돼? 저작권 딱 정해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0) | 2023.03.08 |
디자인이 죽었다고요? 디자인 심폐소생하는 목업 사이트 TOP 5! (0) | 2023.03.08 |
돈 주고 빠르게 3D 디자인 아트웍 만드는 최적의 방법, grayscalegorila (0) | 2023.03.07 |
댓글